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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틀새 1000㎜ 폭우에 후쿠시마 원전 8차례 누설경보
가비세 | 19-10-13 20:14 | 조회수 :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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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앵커]
    이번 태풍피해가 남의 나라 이야기만은 아닙니다. 바로 후쿠시마 원전인데요, 이틀 동안 쏟아진 물폭탄에 방사성 오염물질이 넘쳐 흐른 모양입니다. 바닷물이 당장 우리 수역으로 오는 건 아니지만 걱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유혜림 기자가 현장 상황을 자세히 전하겠습니다.

    [리포트]
    태풍 하기비스로 폭우가 쏟아진 어제 오후 4시 55분, 후쿠시마 1원전 폐기물 처리 건물에서 누설 경보가 울렸습니다.

    이후 오늘 새벽까지 담수화 처리시설, 방사선 핵종 여과시설, 세슘 흡착탑 등에서 7차례 더 울렸습니다.

    이틀 동안 최고 1000mm 넘는 비를 뿌린 태풍의 영향으로 누설경보가 8차례나 울린 겁니다. 도쿄전력은 "8건 중 5건이 태풍으로 인한 빗물로 울린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실 여부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습니다. 일본 언론은 침묵하고 있지만 불안감을 감출 수 없는 대목입니다.

    앞서 지난 2013년 후쿠시마 원전은 태풍 위파로 쏟아진 폭우에 오염수 저장탱크를 둘러싼 보가 넘치면서, 6개 구역에서 배출 기준치를 초과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습니다.

    방사성 오염물질이 담긴 폐기물 포대도 유출됐습니다. 아사히신문은 "폐기물을 보관한 곳이 침수되면서 보관중인 2600여개 포대 중 일부가 강에 떠내려갔다"고 밝혔습니다. 회수된 포대는 6개로 실제로 유실된 것은 더 많을 전망입니다.

    TV조선 유혜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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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혜림 기자(cham@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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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남도-신안군, 1천101억 원 투자해 건설…기본계획 착수

    [광주CBS 김형로 기자]

    지난 4월 개통한 신안 천사대교. (사진=신안군 제공)전라남도는 천사대교, 자라대교 개통에 이어 내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신안 장산~자라 간 연도교 개설공사에 본격 착수한다고 13일 밝혔다.

    신안 장산~자라 간 연도교는 총사업비 1천101억 원을 들여 해상교량 1.45㎞와 접속도로 0.65㎞를 포함한 2.1㎞ 2차로로 건설될 예정이다.

    지난 9월 신안군에서 하의도 연결을 위해 미개통 해상교량 4개소 3.66㎞ 구간 가운데 전라남도에서 관리하는 장산~자라 간 지방도 구간에 대해 사업비 일부를 군비로 부담하겠다는 의견을 제시하면서 사업 추진이 더 빨라졌다.

    해상교량 4개소는 ▲장산~자라 1.45㎞ ▲막금~장산 0.44㎞ ▲소막금~막금 0.66㎞ ▲신의~소막금 1.11㎞이다.

    전라남도는 신안군의 의견을 전격 수용해 하의도를 연결하는 해상교량 4개소 중 장산~자라 간 지방도 사업을 우선 시행함으로써 나머지 국도 3개소 건설 사업에 대한 국비 확보 타당성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또 지난 6월 '2030 전라남도 섬 연결 기반시설 계획'을 수립하고, 하의도 연결을 포함한 추포~비금 등 7개소 도로(12.05㎞ 9천827억 원)에 대해 국도 2호선 승격을 추진하는 등 신안 다이아몬드제도의 완성을 위한 해당 사업이 국도 5개년 계획에 반영되도록 지속해서 정부에 건의하고 있다.

    시안 장산~자라 간 교량건설 조기 착공을 위해 전라남도 건설기술심의위원회는 지난 9월 설계·시공 일괄입찰방식(턴키방식)으로 입찰방법 심의를 완료했다.

    10월부터 '지방재정법'에 따른 행정안전부의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용역을 동시에 추진하는 투트랙(Two Track) 행정 절차를 이행함으로써 8개월 이상 사업 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훈 전라남도 도로교통과장은 "도가 신안군과 사업비를 분담해 해상교량 건설을 추진하는 방식은 열악한 지방재정을 감안한 조치로, 섬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섬 지역 성장기반 확충으로 이어져 지역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협업·혁신행정 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한국교량및구조공학회는 오는 24~25일 전남도청 김대중 강당에서 국내외 관련 전문가를 초청, '디지털 시대의 해양 횡단 인프라'라는 주제 아래에 '2019 해상교량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해상의 땅인 전남에서 해상교량 기술력을 높이고 SOC 투자를 활성화하는 분위기가 조성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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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hn5029@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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